현재위치 : home > 세계화 교육자료 > 세계화 논단
세계화 논단
Articles on Globalization
세계화연구센터 연구진의 최신 연구 논문, 컬럼 및 도서를 소개합니다.
Here are the latest articles, books and columns by RIG members.
 
작성자 세계화연구센터 날짜 05.06
제목 [2010.5.6] Singapore Story I: 위기의 리콴유 영어정책

Singapore Story I
위기의 리콴유 영어정책

영어정책 분야에서 리콴유 전 싱가포르 수상의 권위에 도전하기 쉽지 않다. 리콴유 수상 본인이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고 싱가포르를 동아시아 최고의 영어경쟁력 도시로 키웠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실험의 성공 때문인지 리콴유 수상도 언어 정책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피력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리콴유 수상의 언어정책 철학은 한마디로 실용주의이다 (첨부 자료 1 참조). 리콴유 수상은 1965년 독립한 후 영어를 공용어로 선정하고, 1979년에 ‘Speak Mandarin'을 통해 북경어 교육과 사용을 강제한 이유을 주저없이 경제이익으로 설명한다. 중국과 교역하기 위해서 중국어를 배워야 하며 중국어를 배운다면 불과 몇천만명이 사용하는 자신의 모국어인 호키엔 방언보다는 13억 중국인이 사용하는 북경어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2006년 한국을 방문해서도 한국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잊지 않았다. 중국의 부상으로 중국어가 중요해지고 있지만 한국 학생은 영어를 먼저 배우고 그 다음 중국어나 일본어를 추가할 것을 권고했다 (첨부 자료 2 참조). 싱가포르인도 마찬가지 이지만 한국인도 중국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중국인이 부족한 영어능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5월 초 싱가포르를 방문했을 때도 리콴유 수상의 언어교육 철학이 화제의 대상이었다. The Straits Times의 보도에 따르면 리콴유 수상은 한 국제회의에서 영어문제를 상하이 발전의 제약요인으로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100-200만명의 영어사용인구의 육성을 제안했다. 보도는 되지 않았지만 리콴유 수상은 이날 영어가 논리적인 사고 개발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다음날 The Straits Times의 일면 머리기사가 눈길을 끌었다. 초등학교 졸업시험에서 모국어 시험 비중을 낮추겠다는 Ng Eng Hen 교육부 장관의 발언에 대한 리시엔룽 (Lee Hsien Loong) 수상의 해명 기사였다. 싱가포르 초등학생들은 중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영어, 모국어(중국어), 수학, 과학의 4과목으로 구성된 국가시험을 보는데 교육부가 현재 영어와 마찬가지로 25%를 차지하는 중국어 비중을 절하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리시엔룽 수상은 정부의 이중언어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싱가포르 이중언어정책의 한계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리콴유 수상이 이중언어정책을 시작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영어중심의 이중언어정책이었다. 그러나 이중언어정책이 정착하면서 중국어를 선호하는 집단이 형성되고 이들 중심으로 중국어 인구가 늘어나면서 싱가포르인의 평균 영어능력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영어사용을 선호하는 학부모들도 중국어를 영어와 동등하게 평가하는 초등학교 이중언어정책에 불만을 품고 있다.

리콴유 수상은 교육부와 마찬가지로 초등학교에서는 영어를 더 집중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정책의 권위자가 자신의 실수를 일부 인정한 셈이다. 리콴유 수상은 이중언어정책으로 영어와 중국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이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아니 두 토끼를 다 놓쳤을지도 모른다. 영어도, 중국어도 잘하지 못하는 싱가포르 젊은이들이 많다는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제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말이다.

싱가포르 언어정책에 대한 The Strait Times 5월2일과 5월3일 기사의 제목은 아래와 같다.
"Shanghai Must Master English to Be Top Banking Hub," May 3, 2010, The Straits Times
"PM Lee: Mother Tongue Education Still Vital," May 4, 2010, The Straits Times.

모 종 린
2010년 5월 6일


첨부자료

1. 리콴유 수상 연설문, 2009년 3월17일
2. 리콴유 수상 고려대 연설문 요약, 2006년 5월19일

업로드 #1 리콴유 수상 연설문.pdf (20,355 byte)
업로드 #2 리콴유 수상 고려대 연설문(인촌기념강좌) 요약.pdf (157,394 byte)
[2010.4.5] 세계공헌국가 비전과 전략
[2010.5.11] 영어공용기관 확산과 지원방안